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지키기/몸 건강을 위한 책

운동하고 나면 기분 좋아지는 과학적 이유 | 마이오카인이란? 마이오카인 뜻

반응형

운동을 하기 전에는 절대 이해할 수 없었던 말이 있었다. 
 
'운동하고 나면 개운하고 기분이 좋아져!'
 
운동하러 가는 건 너무 귀찮고, 운동하는 건 힘든 일인데 뭐가 기분이 좋아진다는 거지? 
 
그냥 운동하는 사람들이 자기 운동한다고 생색내고 자랑하려고 하는 말 정도로 치부해버렸다. 
 
그런데 최근 책을 읽으면서 '그게 다 과학적인 이유가 있는 말이었구나' 하고 알게 됐다. 
 
'운동과학 박사' 홍정기 님의 책 '연금처럼 근육리셋'이라는 책에 보면 나오는 내용이다. 
 

 
여기 17페이지에 보면 '마이오카인'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 마이오카인 뜻

 
마이오카인(Myokine)이라는 건 우리 말로 하면 '근육 호르몬'이라는 건데, 운동을 하면 근육에서 분비되는 수많은 호르몬 중 하나라고 한다. 
 
이게 온몸을 돌다 뇌로 전달돼 기분을 좋게 만드는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 낸다는 거다. 
 

마이오카인의 긍정적 효과 

1) 우울증 감소
2) 인지 기능 촉진
3) 인슐린 저항성 개선
4) 혈당 낮춤
5) 혈중 포도당 수치 낮춤
6) 지방간염, 지방간, 당뇨, 대사증후군 개선
7) 혈류 흐름 원활하게 만들어 혈압 낮춤
8) 심장혈관 세포 증가, 심장조직 회복
9) 내장지방 줄임
10) 피부 건강 좋게 함
11) 췌장, 간, 혈관, 뼈 등 장기에 좋은 영향
 
책 보면서 정리해봤는데 우리 몸에 긍정적 영향 미치는 게 11가지가 넘는다. 이렇게 보면 근육 운동을 안 할 이유가 없다! 아니, 꼭 해야 한다!
 

마이오카인은 말 그대로 희망 분자다. 

따라서 근육이 자극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인생이 행복해진다. 우리가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운동을 하면 몸이 건강해지고 기분이 좋아진다'는 말에는 실제 그보다 훨씬 큰 의미와 가치가 담겨 있다. 

- 연금처럼 근육리셋 18페이지

 
사실 이렇게 얘기해도 아직 시동이 안 걸린 사람은 귓등으로도 안 들을 것이다. 운동하지 않으며 사는 사람은 그만큼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기 때문일 테니까. 
 
무엇이든 시작이 어렵다. 각자 좋은 계기가 하루 빨리 다가오길 바라는 수밖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