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단상

부비동염, 단순 코감기와 어떻게 다를까? | 부비동염 증상 및 치료법

반응형

환절기라고 느낄 새도 없이 바로 겨울로 들어가버린 것 같은 요즘이네요.

 

날씨도 그렇지만,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되고 실외 마스크 의무도 해제되면서 호흡기 질환 환자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도 최근 코막힘 증상 때문에 며칠 고생 중입니다 ㅠ 

처음 증상은 코감기와 유사했습니다. 

 

1. 콧물 흐름

2. 코막힘

3. 재채기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 영향으로 추정)

 

그런데 한 이틀쯤 지났을 때였나요. 아침에 일어났는데 전날보다 더 심하게 코가 꽉 막혀 있더군요. 식염수로 코세척을 했는데 누런 코가 덩어리째 나오더라구요. 

 

코감기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콧물 색깔이 누렇다는 건 안에 염증이 생겼다는 의미죠. 곧장 이비인후과로 달려갔습니다. 

 

역시나 항생제 처방을 받고 한 5일치 복용을 했는데, 약의 영향인지 콧물이 이제 더는 흐르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코막힘 증상은 계속 남아 있었습니다. 증상이 생긴 지 6, 7일 째 됐을 땐 다른 증상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부비동염 의심 증상]

4. 눈 주위 통증 ...이라기 보다는 피로감

5. 근육통 (아마 이건 잠을 푹 자지 못해서 그런 것 같아요)

6. 두통 

 

반응형

 

저는 특히 두통이 심했습니다. 또 스스로 느끼기에도 눈, 코 주변으로 꽉 막힌 느낌이 점점 심해졌어요.

 

얼굴 안쪽이 꽉 막혀 있으니 숨 쉬기가 힘들고, 그러다 보니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었죠.

 

처음 처방 받은 약도 다 떨어졌고, 일상생활에 너무 지장이 있어서 또다시 이비인후과로 달려갔습니다. 

 

콧속에 석션?하는 것 같은 기계를 넣고 쭉 빨아들여주셨는데, 그때 소리만 들어도 코 안에 진득한 뭔가가 잔뜩 있다는 게 느껴지더군요. ㅠ 

 

의사선생님도 놀라셨을 정도...

 

결국 부비동염 진단을 받고 항생제를 추가로 처방받아 왔습니다. 

 

[부비동염이란?]

부비동염은 말 그대로 부비동이란 곳에 염증이 생겼다, 그런 의미인데요. 부비동은 얼굴 뼈 속에 공기로 채워진 공간을 말합니다. 여기를 덮고 있는 점막이 있는데, 거기에 염증이 생기면 부비동염이라고 한다네요. 

 

[부비동염 원인]

부비동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양하답니다. 비염, 외상, 공해, 바이러스 등등. 원인이 어떻든 치료는 일단 첫번째, 항생제를 제때 충분히 먹어주는 것으로 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는 콧속이 답답해서 계속 식염수로 세척을 해줬었는데, 부비동염 정도 되니까 코 안쪽 깊은 곳까지 진득한 것이 생겨서 코 세척으로도 잘 제거가 되지 않더라구요. 조금이라도 이상하게 느껴지시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최고의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 건강 잘 챙기시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